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board06
공지사항
[한국기독공보] 신학교수들에게 듣는 '올해의 추천도서'(24-1-17)      
강성열     2024-02-24 (토) 22:14    추천:0     조회:88     121.xxx.228
<한국기독공보>에서 신년 특집 기사로

전공별 추천 도서 1권씩을 추천받고 있는데

구약 분야의 추천 도서를 요청해 왔기에

트리블 교수의 유명한 책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을 추천했습니다.





#구약학



강성열 교수(호남신대 구약학)는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필리스 트리블/알멩e)'을 추천했다.



성경은 수천 년 동안 남성 중심으로 읽혀지고 해석되어 왔다. 이러한 시각은 독자들로 하여금 긍휼하신 하나님, 보살피시는 하나님과 같은 하나님의 여성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본문과 주제들을 일부 망각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흐름은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바뀌기 시작했는데 이 책이 바로 그 시발점이 된 책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강 교수는 "이 책은 하나님의 여성적 이미지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해주는 책"이라며 "특히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다루고 있는 본문들을 주석적으로 설명하면서 신학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추천의 이유를 밝혔다.



여성신학자인 저자는 수사비평, 문학비평, 정신분석학, 구조주의 해석학 등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론을 자세히 설명한 후 하나님에게 사용된 여성적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본문들을 하나씩 풀어가며 새로운 신학적 비전을 찾아내고자 시도한다. 이를 통해 저자는 그 동안 교회 역사 속에서 무시되어 온 주제들에 관심을 가질 것을 제안한다.





*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기독공보 (pckworld.com)
이름아이콘 강성열
2024-02-24 22:15
회원사진
24-1-18 블로그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