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board03
강의자료실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      
강성열     2023-03-01 (수) 20:53    추천:0     조회:56     121.xxx.169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단순히 언어를 가르치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을 통해 아이의 시간의식, 역사의식, 자기의식과 같은 고차적 의식 내지 고등정신 기능을 일깨우고 아이의 뇌가 정신적 문법을 재생산하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뇌신경과학에서는 인간의 뇌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신경세포들이 새로운 연결망과 경로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우리의 뇌는 컴퓨터에 내장된 하드디스트가 아니다. 인간 뇌 구조의 핵심적 특성은 경험에 따라 크기와 구조가 바뀌는 '가소성(plasticity)'이다.  

뇌는 계속 변한다. 뇌는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에 의해 생각을 만들 뿐 아니라, 그 생각에 의해 스스로를 만들어 확장해가는 시스템이다. 이처럼 외부의 정보에 의해 스스로 형태를 달리라는 시스템을 컴퓨터 과학자들은 '열린 구조(open architecture)'라고 부른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인지신경화학과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메리언 울프(M. Wolf)는 <책 읽는 뇌>에서 "사람의 뇌는 유전적 자원이 제안되어 있음에도 훌륭한 열린 구조의 예가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독서는 뇌가 새로운 것을 배워 스스로를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인류의 기적적인 발명이다."라고 토로했다. 이것이 우리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어야 하는 뇌과학적 이유이다.  

1. 아이에게는 우선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에서 오는 정서적 안정감이 생긴다.
2. 어휘력이 향상된다.
3.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4. 글쓰기의 기본을 익히게 된다.
5. 독서에 대한 흥미와 습관이 길러져 언젠가는 스스로 책을 읽게 된다.
6. 이해력이 향상되어 학교 교육에 도움이 된다.
7. 부모에게는 무엇보다도 아이와의 애정 어린 유대감을 유지할 수 있는 행복이 주어진다.
8. 아이의 고등 정신기능이 일깨워지고, 어휘력, 상상력, 이해력 등이 차츰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는 기쁨은 오히려 덤이다.

*** 김용규, <생각의 시대>에서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