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board03
강의자료실
디테일의 힘 - 작지만 강력한      
강성열     2021-05-05 (수) 00:09    추천:0     조회:40     183.xxx.174
한 의과대학 교수가 첫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말했다. "의사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은 대담함과 세심함이네." 간단하게 말을 마친 교수는 손으로 실험대 위에 놓인, 소변이 가득 담긴 컵을 가리키더니 손가락을 컵 속에 집어넣었다가 빼서는 다시 입 속에 넣었다.

그러고는 소변이 든 컵을 학생들에게 건넸다.
학생들도 자신이 했던 것과 똑같이 하라는 것이었다. 모든 학생들이 손가락을 컵에 깊숙이 넣었다가 다시 입에 넣었다. 모두들 구토를 참느라 얼굴이 일그러졌다. 이런 모습을 본 교수가 웃으며 말했다: "좋아. 모두들 아주 대담해."  

이어서 교수는 근엄한 표정이 되어 말했다: "다만 모두들 세심함이 부족한 게 아쉽군. 내가 컵에 넣은 것은 둘째 손가락이고 입 속에 넣은 것은 셋째 손가락이라는 것을 알아차린 학생이 하나도 없는 걸 보면 말일세."  

교수가 이런 행동을 한 본래의 의도는 연구를 할 때나 실제로 환자를 치료할 때 아주 작고 디테일한 부분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알려주려는 것이었다. 소변 맛을 본 학생들은 두고두고 그 교훈을 잊지 못할 것이다.  

디테일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 역시 부단한 노력을 통해 길러지는 것으로, 하루 아침에 어디서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조금씩 배양되는 것이다. 사람의 행동 가운데 95%는 습관의 영향을 받고 그 습관 속에서 자질이 조금씩 길러진다.  

처음에는 어색하던 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습관으로 굳어지고 몸에 배면 아주 자연스러워진다. 습관이야말로 잊혀지지 않는 가장 중요한 자질 가운데 하나다. 그래서 나는 언제나 자신 있게 "좋은 운보다 좋은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 왕중추 《디테일의 힘 - 작지만 강력한》
  0
3500